[테슬라] 모델 Y 탁송인도, 차량등록,번호판 셀프 장착까지~
테슬라는 차량 주문이 온라인으로만 처리되며 이후 결제와 등록절차는 전화와 메일로 진행됩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지점이나 대리점을 방문해서 카 마스터를 통해 주문하는 방식이 아닌 거죠.
테슬라 홈페이지에서 주문할 모델과 옵션 선택하고 주문대금 카드로 결제하고 고슴도치 본 후 기다리면 되는 겁니다.
2021. 1월에 테슬라 모델 X, S, 3에 이어 출시된 모델 Y가 한국에서 처음으로 공개되었어요.
2월 12일 설날에 테슬라 홈페이지에 드디어 주문 페이지가 열렸어요!!
이미 기다리던 사람들은 주문을 진행하고 주문번호를 인증하며 빨리 주문하면 1차 인도분에 포함되지 않겠냐라는 얘기가 있었죠.
저도 설날 저녁 계약금 100만 원 결제하고 바로 주문했어요.
🚢 마침내 미국에서 첫 배에 실려 1차 인도분이 5월에 평택항에 도착했습니다.ㅋ
인도 가능한 차량이 확정되면 인도에 필요한 서류와 최종 결제 문제로 테슬라 담당 어드바이저와 첫 통화를 하게 됩니다.
"어드바이저는 보조금 신청 때와 대금결제 때 변경됩니다. 그리고 딜러가 아니기에 질문이나 요청은 거의 무시됩니다. 한 명의 어드바이저가 많은 차량 등록을 진행하기에 저녁에 메일이나 문자가 올 수도 있고 평일에 휴무일 경우도 있어요. (문자나 메일 확인 안 됨)
궁금한 부분이 많겠지만 어드바이저에게 너무 많은 질문은 삼가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통화 중 많이 지친듯한 느낌을 받았어요 "
* ✔ 2023년 모델Y RWD 주문하시는 분들은 하단내용 참고하시고 할인 혜택 꼭 받으세요!! *
🧾정리를 해보면!!
①차량 예약: 2021-02-12 ②보조금 신청 안내: 2021-04-06(서류 등기 발송)
③인도 연락: 2021-04-28 ④비용 안내: 2021-05-03(메일) ⑤탁송, 결제 정보 회신: 2021-05-03(메일)
⑥보조금 지원 확정 문자 도착: 2021-05-04 (시청 환경보전과) ⑦테슬라 최종금액 ARS카드결제: 2021-05-10
⑧차량등록용 서류 등기 도착: 2021-05-12 ⑨차량등록 및 보험가입: 2021-05-12
최종 탁송일: 2021-05-18
차량 예약부터 신규등록용 서류 도착까지 총 3개월의 시간이 흘렀네요. 생각보다는 빨리 진행된 것도 같네요~
차량등록은 직접 하겠다고 하면 필요한 서류들을 미리 테슬라 코리아에서 등기우편으로 보내줍니다.
차량 인도 전!! 전기차 보조금 문제와 탁송 관련으로 인도예정일 약 일주일 전에는 차량 등록과 보험가입을 모두 마쳐야 합니다.
만약 시간이 여의치 않으면 직접 하지 않고 등록대행을 맡기면 되고 대행 수수료를 지불하면 됩니다.
✔ Tesla 신규 차량등록 직접 하기 & 번호판 구입~!!
테슬라 차량등록/번호판 장착 시 유의사항 / 필요서류
뒤쪽 번호판 장착 후 정부 봉인을 고정하기 위한 고정용 나사도 1개가 들어있어요.
Tesla 자동차 등록 Checklist
테슬라에서 보내준 차량등록에 필요한 서류 총 9가지입니다.
① (개인) 주민등록등본 ② 자동차 제작증 ③ 자동차 제원표 ④ 자동차 배출가스 인증서 ⑤ 자동차 소음 인증서
⑥ 사용인감계 ⑦ TESLA KOREA 인감증명서 ⑧ 임시운행허가 미발급 확인서 ⑨ 저공해자동차 증명서 ⑩ 위임장
위 사진에 표시된 1번 서류는 고객이 준비하는 (개인) 주민등록등본입니다.
이처럼 자동차 신규등록 전에 개인(고객)이 준비해야 하는 서류가 하나 더 있는데요. 바로 보험가입증명서!!입니다.
차량 등록하러 가기 전 미리 자동차 소유자 명의로 가입한 자동차 보험증명서가 필요합니다.
신분증도 꼭 챙기세요~
필요한 주민등록등본, 보험가입증명서, 등기로 받은 서류들을 챙겨서 차량등록사업소를 방문합니다.
자동차 신규등록 방법과 순서
등록 신청서 접수 후 자동차 등록번호 선택-> 취득세 고지서 수령 후 납부(승용차 7%, 승합. 화물 5%)
-> 자동차등록증 수령-> 번호판 교부소에서 자동차 번호판 구입 및 부착
자동차 신규등록 신청서 / 취득세 신고서 / 지방세 감면 신청서(전기, 하이브리드 등)
먼저 자동차 신규등록에 필요한 서류를 작성합니다. 각 서류별 샘플이 있어서 보고 참고하시면 어렵지 않아요~
신규 등록이 처음이라도 직원분들이 친절하게 안내해주니 번호표 뽑고 기다리면서 순서대로 진행하면 됩니다.
신규/이전 등록비용 감면 대상
취득세 감면에 전기차, 수소차(140만 원 한도)가 해당되고 테슬라는 전기차여서 취득세 감면 대상입니다.
지방세도 전기차여서 감면되고요~
은행에서 대한민국 정부 수입인지를 3,000원에 구입합니다.
필요한 서류와 자동차 보험 가입 유무까지 모두 담당자가 확인하니 필요한 서류를 차례대로 제출하면 됩니다.
등록 신청서를 접수 후 잠시 기다리면 번호 선택 모니터에 원하는 자동차 등록번호를 선택하라고 뜹니다.
마음에 드는 번호가 있다면 선택하기를 눌러 선택합니다.
증지수수료는 2,000원(타시도 2,500원)
"차량번호 팁: 미리 홈페이지에서 앞자리와 번호 대역을 확인할 수 있어요. 지역 상관없이 등록 가능하기에 근처 여러 지역의 자동차 등록사업소의 홈페이지에서 전기차 번호대를 조회해 보고 맘에 드는 번호 대가 있다면 방문해서 신청하셔도 됩니다."
번호 선택이 끝나면 취득세 납부 고지서를 수령합니다.
납부 방법은 네 가지로 ①현금: 은행 창고 ② 카드: ATM ③계좌이체 ④위택스 앱(가입 및 본인인증, 로그인 필요)
취득세는 승용차 7%, 승합. 화물은 5%입니다. 금액이 있다 보니 위택스 앱에서 납부 진행했어요.
번호판 종류를 볼 수 있어요.
짧은 번호판(335x155) 11,000원부터 / 2020. 7.1부터 시행된 KOR 태극문양 추가 번호판 35,980원부터(보조대 포함)
전기차 전용 번호판 35,980원부터(보조대 포함)
취득세 고지서 납부 확인까지 끝나면 자동차 신규등록은 모두 마친 상태입니다. 그러면 자동차 등록증이 나옵니다.
마지막으로 전기차이기 때문에 저공해자동차 표지 발급 신청을 합니다.
테슬라에서 보내준 서류 중 저공해 자동차 증명서와 함께 신청서를 작성 후 신분증과 접수하면 됩니다.
저공해자동차 스티커를 발급받으면 다양한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어요.
자동차 등록증 변경등록 사항에는 '저공해자동차 표지 발급 차량' 스탬프가 찍히고 스티커를 발급해줍니다.
저공해자동차 혜택은??
혼잡 통행료 감면 / 공영주차장 요금 50% 감면 / 고속도로 통행료 50% 할인(민자 및 일부 제외) / 그밖에 환경부 장관 또는 시도지사 등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자동차 등록증 보관 케이스도 사업소 내에 꼽혀 있어서 하나 챙겼어요.
등록증 훼손과 분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작년부터 울산시에서 커버를 2만 부 제작, 소진 시까지 배부한다고 하네요.
자동차 등록증 발급이 끝났으므로 차량등록사업소를 나와서 옆 건물 자동차 번호판 교부소로 갑니다.
번호판 교부소에서 자동차 번호판 구입 및 부착을 할 수 있어요.
차량 인도받기 전이라 번호판 구입만 할 수 있네요 ㅎ
번호판이 진열대에 쫘~~ 꼽혀있어요.
파란색 전기차 번호판 23,980원에 구입했습니다.
번호판 보조대는 테슬라 차량에 장착되어 있어서 별도로 구매하지 않았어요~
전기차 번호판은 파란색 바탕에 전기차 임을 상징하는 EV 문자와 전기차 모양이 새겨져 있어요.
바탕에는 태극문양이 이중구조 패턴이 보입니다.
앞, 뒤 두 개의 번호판 중 구멍이 뚫려 있는 게 뒷면에 장착될 번호판이에요~
자동차 신규등록을 모두 마친 시점에서 서류를 담당 어드바이저에게 메일로 회신합니다.(자동차등록증 스캔)
인도 일정과 인도받을 장소를 선택하면 원하는 장소로 차량을 인도받을 수 있습니다. (시간지정은 불가)
🚩 총비용 정리(총:3,092,430원)!!
취등록세: 3,063,450원 / 정부 수입인지: 3,000원 / 중지 수수료 : 2,000원 / 번호판 비용: 23,980원
🚩 셀프 자동차 등록 방법!!
① 차량등록사업소 방문-> ② 신규등록 신청서 접수-> ③ 정부 수입인지 구매-> ④ 취득세 고지서 수령 후 납부
⑤ 자동차 번호 고르기-> ⑥ 중지 수수료 납부-> ⑦ 차량 등록증, 저공해자동차표지 수령-> ⑧차량 번호판 구매 후 장착
✔ Tesla 탁송 인도받기~!!
차량 인도받는 방법은 두 가지로!
① 정해진 인도 장소에 방문해서 직접 받기(무료)
② 탁송료 150,000원에 탁송 차량으로 원하는 지역, 장소에서 받기(틴팅 업체, 자택, 회사 등)
테슬라 모델 Y 첫 인도 일정은 5월 13일부터 이화여자대학교 부속 병원 지하 5층에서 인도가 진행되었어요.
서울 방문은 어려워 탁송료 15만 원을 지불하는 탁송 인도방법을 신청했습니다. 2020년에는 탁송이 무료였지만 이제는 15만원 생겼어요.
⭐탁송 정보 회신
[필수] 탁송 주소 / [필수] 인수인 성함 / [필수] 인수인 연락처 / [필수] 휴대폰 번호 / [필수] 통신사 / [필수] 결제금액
자동차등록증, 신분증, 번호판, 번호판 부착에 필요한 장갑과 공구들. 혹시 몰라 전날에 미리 많이 준비했어요.
탁송을 원하는 시간에 받을 수 있는 게 아니어서 새벽이나 밤 어두울 때를 대비해 후레쉬도 하자 체크용으로 준비한 거예요.
일반적인 방법으로 번호판을 부착할 경우 드라이버만 있으면 가능합니다.
저는 떨림 없이 차량에 완전 밀착하는 방법으로 조금 커스텀해서 부착하기 위해 여러 도구가 필요했어요.
탁송받을 때 차량 진입이 어려운 주택가 골목이나 아파트 안에는 힘들다고 해서 도로변 안전지대에서 받기로 했어요.
당일 아침 일찍 기사님의 연락이오고 9시쯤 도착한다라고 하시네요. 원하는 시간을 정할 순 없답니다.
미리 나와서 기다리고 있는데 정보 전달이 잘 못 되었는지;; 건너편 여유 자리도 없고 위험한 도로 옆에 차를 세우셨네요 ㄷㄷ
기사님과 통화 후 안전한 곳으로 다시 이동했어요.
🤩 드디어 기다리고 기다리던 모델 Y 첫 만남!! 컬러는 펄 화이트 멀티 코트~
탁송차에는 모델 Y 3대와 모델 3 1대가 실려있어요~ 미리 대행업체에서 번호판까지 부착한 차도 보이네요.
탁송 기사님이 조심스럽게 차를 바닥으로 내리는 중~
✔ 테슬라 모델 Y 인도 & 탁송받기 영상: https://youtu.be/SKdV4KUwEqY
탁송기사님은 먼저 신분증 확인하시고 차량 상태 둘러보라고 하세요.
어차피 자체 하자보수는 테슬라 서비스센터에 접수 후 처리해야 하는 문제라서 차량 파손처럼 큰 결함이 있는지만 체크하면 됨.
그다음엔 물품 지급 리스트를 확인하시고 차량 인도증에 사인받고 떠나십니다.
기본 지급 물품은 이동식 커넥터(모바일 충전기), 완속 어댑터, 삼각대, 실내 바닥 매트, 차량 카드키(2개), 설명서 등~
⭐초기 불량 AS협의기한은 인수받은 당일 어드바이저에게 문자로 사진+설명으로 보낸 후 어드바이저가 AS 접수 건에 대해 가까운 센터로 제일 빠른 날자에 원하는 시간으로 예약 잡아주고 직접 방문 후 처리하면 됩니다.
이제는 먼저 번호판 부착을 해야 합니다. 근데 번호판 가드만 있는 모습이 깔끔하니 예쁩니다 ㅎ
틴팅 샵으로 이동을 하던 집으로 이동하던 번호판이 없이 운행하면 불법이니까요.!
✔ Tesla 번호판 셀프 장착하기~!!
차량 번호판은 총 2장으로 구성되어 있어요.(중간에 번호판 참고하세요)
앞쪽 번호판과 뒤쪽 번호판(봉인을 위한 구멍이 있음)이 구분되어 있으므로 장착할 때 확인 후 장착해야 합니다.
⭐먼저 뒤쪽 번호판을 달기 전 번호판 가드를 옆에서 보면 차량에 밀착되지 않고 떠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차 안으로 들어와서 디스플레이를 확인해 보면!! 표시한 두 곳에 검게 보이는 부분이 번호판 가드 끝부분입니다. 그러면서 화면 일부가 가려지게 됩니다. 그래서 튀어나와 있는 가드를 최대한 차량에 밀착해서 재 설치해보려고 합니다. 방법은 속에 있는 가드를 제거하고 겉 번호판 가드만 부착하는 방법으로 약간의 틈에는 테이프를 붙여 최대한 밀착해주도록 할게요~
먼저 뒤쪽 번호판 가드를 모두 제거해줍니다. 번호판 가드에는 전용 고정용 나사 4개가 있어요.
마지막으로 차에 고정되어 있는 가드도 나사를 풀고 떼어냅니다.
떼어내고 보니 나사가 차량에 크진 않지만 흠집이 작게 나서 도장에 스크래치를 내고 있네요 ㄷㄷ
그냥 장착했다면 진동으로 인해 도장면이 손상 갈듯합니다.
테슬라 모델 Y~ 뒤쪽 번호판 가드까지 모두 제거한 깔끔한 모습이에요~
세차 타월로 부착 부분을 닦아주고 알코올 스왑으로 한 번 더 깔끔하게 닦아줬어요.
번호판 가드를 차에 붙이기 위해 미리 나사 위치를 확인합니다.
오른쪽은 기존 나사 구멍 위치와 딱 맞아떨어지네요. 그대로 사용하면 됩니다. 하지만 왼쪽은 가드에 가려서 보이지 않아요.
대충 구멍을 뚫으면 안 되니 기존에 부착되어있던 가드로 위치를 잡아서 나사로 구멍을 새로 뚫어줘야 합니다.
왼쪽 나사 구멍까지 뚫었으면 이제 가드 고정에 필요한 부분은 끝났어요.
가드에 양면테이프로 뜨는 간격을 줄여주기 위해 빈자리 채워서 테이프를 붙이고 차에 붙여 고정해줍니다.
나사로 고정하고 잠시 잘 붙으라고 꾹꾹~눌러줬어요 ㅎ
옆에서 보면 빈틈없이 잘 밀착해서 붙어있는 게 보이시죠~ 어설픈 방법 같지만 매우 만족합니다!
번호판 장착할 땐 가드에 표시된 부분을 잡고 아래로 당겨서 번호판을 끼울 수 있어요.
번호판을 장착할 땐 위쪽부터 튀어나온 홈에 맞춰 끼운 후 좌우와 아랫부분을 고정해주면 됩니다.
번호판 부착이 끝나면 마지막으로 중요한 정부 봉인 나사를 꼽고 마무리해야 합니다.
정부 봉인 나사는 위 오른쪽 사진처럼 나사를 가운데 홀에 넣어 번호판에 고정 후 봉인 캡을 씌워주면 모두 끝납니다.
이제 뒤쪽 번호판 장착이 끝났어요. 중앙도 잘 맞고 깔끔하게 잘 되었죠?ㅎ
이제 앞쪽 번호판 장착만 남았어요~
앞쪽 번호판은 그냥 가드에 제대로 꼽아주기만 하면 끝납니다.
테슬라 모델 Y 번호판 셀프 장착~ 모두 끝~~!!
오랜만에 사진도 글도 많은 긴 포스팅이 되었네요. 테슬라 출고 기다리시는 분들 참고용으로 좀 자세히 올려봤어요.
약 7달 동안 모델 Y를 운행해 본 소감은 한마디로 매우 만족이에요. 충전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CCS어댑터 출시로 많이 해소되었어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초기 불량 및 하자처리 과정, 별도로 구입한 액세서리 장착 옵션, 차박 용품 등 순서대로 올려볼게요.
2022년 테슬라 급속충전기 슈퍼차저의 활발한 보급을 바라보며~ 긴 포스팅 마칩니다.
👍추천 링크를 사용하여 Tesla 제품을 구매하면
수퍼차징 거리, 상품 및 액세서리 등의 사은품과 교환할수 있는 무료 크레딧을 얻게됩니다.
📌📌📌📌📌📌📌📌📌📌📌📌
🔊 2023년 7월 14일 부터 시작된 '모델Y RWD' 주문하시는 분들 참고하세요!!
👉 https://www.tesla.com/ko_kr/referral/donguk45618
리퍼럴 코드 클릭 후 할인혜택 받기!!
66만원 할인 / EAP 90일 무료사용(452만원 향상된오토파일럿)
리퍼럴 코드를 클릭 후 주문하기 버튼 클릭하고 위 캡쳐 화면이 표시되면 정상처리된겁니다.
이제 색상과 휠 사이즈 고르고 주문하시면 됩니다. FSD와 EAP는 선택하지 마세요!
90일 사용후 구매결정하시면 됩니다.(세금도 덜 내는 방법ㅎ)
!!
*주의사항: 리퍼럴코드는 출고를 완료한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예약만하고 출고하지 않았거나 리퍼럴 차주보다 빨리 받게되면 혜택이 소멸됩니다.
꼭 출고해서 이미 테슬라를 타고있는 코드를 이용하세요.
제 코드로 주문하시면 저는 1년에 5명까지 건당 1만크레딧을 받게됩니다. 감사합니다.
주문 후 댓글 주시면 정상 처리되었는지 접수결과 캡쳐해서 알려드립니다.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테슬라] 안락한 잠자리~ 모델Y 전용 차박매트 구입&사용기! (14) | 2022.03.04 |
---|---|
[현대 자동차] 미니밴 '스타게이저(Stargazer)' 스파이샷 (6) | 2021.10.12 |
[제네시스] 고속도로를 달리는 G90 위장막 차량 2종 목격. (8) | 2021.09.12 |
제네시스 첫 전용 전기차 'GV60' 차 봤어요~ (12) | 2021.09.03 |
[현대 자동차] 전기차 아이오닉5 택시 봤어요. (10) | 2021.08.31 |
[현대 자동차] 유럽형 소형 SUV 베이온(BAYON) (10) | 2021.06.01 |